본문 바로가기
직장생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기 -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발급받기

by 정보알려주는언니 2022. 10. 25.

법인설립 후 회사에 매출을 발생시키기 위해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고민을 많이 했다. 나의 경우 프리랜서 개발자로 근무중인데, 계약중인 업체에 이야기를 해서 급여를 법인으로 돌릴 수 있는지 문의를 드렸고, 흔쾌히 해주시겠다 말씀하셔서 진행하게 되었다. 

 

 

 

목차

  1. 전자세금계산서의 간단 이해
  2.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
  3. 세금계산서 발행용 보안카드 발급받기

 

 

 

 

전자세금계산서의 간단 이해


 

전자세금계산서는 종이로 발행하던 세금계산서를 편리하게 이용하기위해 공인인증서로 발행하는것을 말하며, 인터넷을 통해 교부, 발행, 보관 및 국세청 신고가 가능하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일반과세자와 법인사업자만 발행할 수 있으며 개인 간이과세자는 해당사항이 없다.

 

발급 기한의 경우 다음달 10일까지이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범용공인인증서나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가 필요하다. 금융용 공인인증서로 홈택스 로그인을 하고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경우 아래와같이 홈택스에서 alert창을 노출한다. 

 

나는 당연히^^.. 은행용으로 가능한줄알고 저 내용을 안보고 무시했다가.. 실제 발급하는날 발급이 안되서 굉장히 당황했다. 성격급한 나자신.. 반성하자

 

범용공인인증서를 미리 발급해두었거나 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를 발급해야하는데 어쨌든 둘 다 1~2일정도 기간은 소요된다. 

나의 경우 범용공인인증서를 신청하고 서류 발급하고 우체국기사님 만나서 다시보내드리고 하는게 귀찮아서 차라리 내가움직이는게 낫겠다! 싶어 보안카드를 발급받기로 했다. 

 

 

 

세금계산서 발행용 보안카드 발급받기


세금계산서 발행용 보안카드는 세무서 어디에서나 발급 가능하다. 나의 경우 회사 근처 남대문세무서를 이용했다. 1층 로비에서 세무서라고 쓰여있는 안내표지판을 따라 에스컬레이터를 올라가서 여쭤보니 안내해주시는분께서 건너편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서 4층으로 가라고 말씀해주셨다. 

 

4층에 올라가서 이리기웃 저리기웃대보니 부과소득세과라고 쓰여있는곳에 민원창구라고 되어있길래 들어가보았다. 보안카드 발급하려고 왔다고 말씀드리니 친절히 안내해주셨다. 

 

위와같이 양식을 작성하면 된다. 위 양식과 신분증 복사본을 제출하면 끝난다. 

보안카드는 익일 2시부터 사용가능하고 주말이 껴있을경우 월요일 2시부터 이용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