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블로그

카카오 화재이후, 티스토리 방문자수 변화

by 정보알려주는언니 2022. 10. 24.

지난주 토요일(10월 15일) 3시 30분경 갑자기 카카오톡이 먹통이 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나는 당시 새로운 와이파이를 연결중이었기에 인터넷 연결을 잘못했나보다 하고 핸드폰을 계속해서 껏다 켜는 둥 삽질을 반복했었다..

그리고 카카오톡이 잠시 오류가 났나보다 하고 기다리길 어언 몇시간.. 화재로인해 서버가 다운되었다는 기사를 보고 오늘안에 복구되긴 힘들겠구나 생각했다.

 

방문자수가 제법 잘 나오고있던 티스토리였던 터라, 티스토리에 대한 생각은 전혀 하지 못했다.

 

 

목차

  1. 카카오 화재 이전 티스토리 현황
  2. 카카오 화재 이후 방문자 수 변화
  3. 네이버에서 유입이 빠지는 이유

 

카카오 화재 이전 티스토리 현황


 

위 방문 데이터는 14일 기준 데이터이다. 금요일까지만해도 역대 최고치의 방문자수를 기록했었다. 무려 900명..

내 블로그는 특정 게시글들이 네이버에서 유입이 잘 되고있었다. 상당수가 네이버에서 유입되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글들로 내 방문자수가 유지되고있었다...

(개인적으로 높은 방문자수를 원하고 올려놨던글은 아니였기에 이 글들이 계속해서 높은 조회수를 유지하고있다는게  너무 신기했었다..)

 

 

 

 

카카오 화재 이후 방문자 수 변화


 

 

카카오 화재 이후 위와같이 방문자수가 급감한것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글들은 구글에서 유입이 되는 글이었고, 방문자수도 금요일 기준 900명가량에서 100명중반대로 10분의 1가량으로 줄었다.

 

 

 

네이버에서 유입이 빠지는 이유


네이버에서 유입이 계속 떨어지는 이유는 아무래도 화재당시 티스토리 서버가 계속해서 다운된 현상때문일것이다. 화재 초반 네이버에서 계속 유입이 있었을 테지만 티스토리는 계속해서 서버가 다운되었을것이다.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입장에서는 이러한 현상들로 보았을때 *.tistory.com 도메인이 더이상 신뢰할 수 없는 도메인이라고 판단되었을것이다. 

 

그로인해 전체적으로 티스토리 도메인이 네이버 유입이 상당수 줄었을것으로 판단된다.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이 또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티스토리가 다시 예전처럼 유입량이 늘기위해서는 상당시간 소요가 되지 않을까싶다. 

 

구글의 경우는 네이버보다는 알고리즘이 견고하기때문이지않을까?... 여튼 이건 다 내 개인적인 생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