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블로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수집보류 저품질

by 정보알려주는언니 2021. 5. 28.

 

길고긴 사투끝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수집보류 문제를 해결했다.

 

우선 정말 많은 글들을 찾아보았고, 내 추측으로 우리 블로그는 저품질이 걸린듯 하여

다른 해결책들 보다는 이것을 해결하는게 급선무인것같아 저품질 위주로 해결 방안을 찾았다.

 

원인


지금 내가 사용하는 블로그는 eomcheon.tistory.com~로 남편과 함께 사용하기 위해 만들었다.

해당 블로그를 생성하기 전 원래는 내가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하려고

1000sh.tistory.com~ url로 블로그를 만들었고 약 8개 가량의 글을 작성했었다.

 

그런데 남편이 본인도 같이 하고싶다고 하여 신규로 생성을 하게 되었고

블로그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던 나는 기존 블로그의 글을 HTML 모드로 그대로 복사하여

가지고왔던것이다.
어디서 본 글에서 블로그 포스팅 글 복사하려면 HTML모드로 올리라고 했던게 생각나서 그렇게 했었다.
(여기서부터 문제의 시작)

 

기존블로그와 신규블로그의 포스팅 내용이 동일하다고 판단하여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우리 블로그를 저품질 블로그로 인식한 모양이다.

 

 

해결방안


https://help.naver.com/support/service/main.help?serviceNo=606

통합검색 문의하기 > 검색제외요청하기를 클릭한다.

제가 작성한 게시글입니다 클릭 후

다음 화면에서 [검색 제외 설정을 완료하였으나(또는 원본을 삭제하였으나) 노출되고 있습니다.] 를 클릭하면

삭제 요청이 가능하다.

 

나는 내가 이전 블로그에서 작성했던 게시글 전체를 요청했고, 다음날 오전에 네이버에서 이메일로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런데 이렇게 요청을 했는데도 계속 수집보류가 뜨는것이였다.

 

두번째원인


그후 스킨을 한번 변경한 적이 있다. 블로그 관련 유튜브를 보며 스킨은 절대 변경하지말라는 이야기들을 보았으나 별일없겠지 싶었다.
그러다 애드센스 요청을 하려고 html 소스 확인을 하는데 초반에 입력해놨던 meta태그들이 전부 사라진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서치어드바이저와 구글 서치콘솔 소유확인시 등록한 meta tag)

아마도 이것이 또 원인이지 않을까 싶어 네이버와 구글에서 meta태그를 다시 뽑아왔다.

 

해결방안


네이버는 meta tag를 재확인할 수 없어 번거롭지만 사이트를 삭제 후 다시 등록해야 한다.

 

구글 서치콘솔은 아래와같이 확인 가능하다.

서치콘솔 페이지 진입 후 설정 메뉴 클릭

사용자 및 권한의 화살표 클릭

 

특정 사용자의 더보기버튼 클릭

 

확인 세부정보 클릭시 메타태그 확인이 가능하다.

 

 

우선 여기까지 2가지를 설정하고나서

테스트로 최근에 올린 글 2개를 수집요청했더니 수집성공이 떴다.

어제 나머지 글을 전부 요청했으며, 결과를 또 리포트 하도록 하겠다.

 

 

다음날

[5.27]

또다시 수집보류..!!!

아니 도대체 무슨일이냐 이 웬수같은 네이버

혹시 해결하신분 계시면 도와주세요ㅠㅠ

 

 

 

 

수집보류 해결

[2020.08.10] -현재기준

그리고 한참뒤 조금씩 네이버에서 내 포스팅을 수집하기 시작했는데

모든 글을 수집하지는 않았다.

현재 기준도 수집을 한 포스팅도 있고, 수집하지않은 포스팅이 더 많다.

수집을 했다가도 며칠뒤에 검색해보면 또 사라져있기도한다. 

 

내 뇌피셜로는 네이버 알고리즘이 업데이트되었다고 하는데, 비슷한 내용의 게시글들을 수집해가는것으로 추정된다.

예를들면 와인후기에 관한 글을 연달아 여러번 작성했으면 그 글을 수집해가는 방식이다.

 

어쨌든 여느 블로그에서 말하듯 시간이 답인것같다.

좀 기다려보아야 할것같다. 

 


댓글